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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Java 3/E] 2장 객체 생성과 파괴 - 아이템3 private 생성자나 열거 타입으로 싱글턴임을 보장하라
055055 2022. 8. 27. 10:07반응형
private 생성자나 열거 타입으로 싱글턴임을 보증하라
싱글턴(singleton)이란 인스턴스를 오직 하나만 생성할 수 있는 클래스를 말한다.
싱글턴의 전형적인 예로는 함수와 같은 무상태(stateless) 객체나 설계상 유일해야 하는 시스템 컴포넌트를 들 수 있다.
한번의 객체 생성으로 재사용할 수 있기 떄문에 메모리 낭비를 방지할 수 있다.
클래스를 싱글턴으로 만들면 이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를 테스트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
싱글턴 인스턴스를 가짜(mock) 구현으로 대체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멀티 쓰레드 환경에서 동기화 문제가 발생할 수 도 있다.
싱글턴을 만드는 방식
필드 방식의 싱글턴
public class Elvis {
public static final Elvis INSTANCE = new Elvis();
private Elvis() {...}
public void leaveTheBuilding() {...}
}
public class Elvis {
public static final Elvis INSTATNCE = new Elvis();
private Elvis() {
}
public void leaveTheBuilding() {
System.out.println("leaveTheBuilding");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lvis instatnce = Elvis.INSTATNCE;
instatnce.leaveTheBuilding();
}
}
private 생성자는 public static final 필드인 Elvis.INSTANCE를 초기화할 때 딱 한번 호출된다.
public이나 protected 생성자가 없으므로 Elvis 클래스가 초기화될 때 만들어진 인스턴스가 전체 시스템에서 하나 뿐임을 보장한다.
장점
- 해당 클래스가 싱글턴임이 API에 명백히 드러난다. public static 필드가 final이니 절대로 다른 객체를 참조할 수 없다.
- 간결함
단점
- 리플랙션 API의 AccessibleObject.setAccessible을 사용해 private 생성자를 호출 할 수 있다.
- 이러한 공격을 방어하려면 생성자를 수정하여 두 번째 객체가 생성되려 할 때 예외를 던지게 하면 된다.
정적 팩터리 방식의 싱글턴
public class Elvis {
private static final Elvis INSTANCE = new Elvis();
private Elvis() {...}
public static Elvis getInstance() { return INSTATNCE;}
public void leaveTheBuilding() {...}
}
public class Elvis {
private static final Elvis INSTATNCE = new Elvis();
private Elvis(){
}
public static Elvis getInstance(){
return INSTATNCE;
}
public void leaveTheBuilding() {
System.out.println("leaveTheBuilding");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lvis instance = Elvis.getInstance();
instance.leaveTheBuilding();
}
Elvis.getInstance는 항상 같은 객체의 참조를 반환하므로 제 2의 Elvis 인스턴스란 결코 만들어지지 않는다.(리플렉션 예외는 동일 적용)
장점
- 언제든지 API를 바꾸지 않고도 싱글턴이 아니게 변경할 수 있다.
- 정적 팩터리를 제네릭 싱글턴 팩터리로 만들 수 있다.
- 정적 팩터리의 메서드 참조를 공급자(supplier)로 사용할 수 있다.
- ex) Elvis::getInstance를 Supplier로 사용하는 식이다.
단점
- 리플랙션 API의 AccessibleObject.setAccessible을 사용해 private 생성자를 호출 할 수 있다.
- 방어 하려면 두 번째 객체가 생성되려 할 때 예외를 던지게 하면 된다.
- 위 장점이 필요없다면 1번이 더 나을 수 있다.
열거 타입 방식의 싱글턴 - 바람직한 방법
public enum Elvis {
INSTANCE;
public void leaveThebuilding() {...}
}
public enum Elvis {
INSTANCE;
public void leaveTheBuilding() {
System.out.println("leaveTheBuilding");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lvis instance = Elvis.INSTANCE;
instance.leaveTheBuilding();
}
}
public 필드 방식과 비슷하지만, 더 간결하고, 추가 노력 없이 직렬화 할 수 있고, 심지어 아주 복잡한 직렬화 상황이나 리플렉션 공격에서도 제2의 인스턴스가 생기는 일을 완벽히 막아준다.
조금 부자연스러워 보일 수는 있으나 대부분 상황에서는 원소가 하나뿐인 열거 타입이 싱글턴을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단, 만들려는 싱글턴이 Enum 외의 클래스를 상속해야 한다면 이 방법은 사용할 수 없다.
이러한 싱글턴 클래스를 직렬화하려면 단순히 Serializable을 구현한다고 선언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모든 인스턴스 필드를 일시적(transient)이라고 선언하고 readResolve 메서드를 제공해야 한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직렬화된 인스턴스를 역직렬화할 때마다 새로운 인스턴스가 만들어진다.
가짜 Elvis 탄생을 예방하고 싶다면 Elvis 클래스에 다음의 readResolve 메서드를 추가하자.
private Object readResolve() {
//'진짜' Elvis를 반환하고, 가짜 Elvis는 가비지 컬렉터에 맡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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