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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055055 2022. 5. 9. 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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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시아 A.몽고메리의 '당신은 전략가입니까'를 읽고(2020.02.09)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7423303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세계 0.1%에게만 허락된 특권, 하버드경영대학원의 전설적 전략 강의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최고의 전략가로 이끄는 8개의 결정적 질문을 통해 전략의 실체를 밝힌다. 수십 년간 간과되어온

book.naver.com

                 

 

책을 읽기 전에는 ‘기업의 전략’이라는 부분은 개발자인 나와는 상관없는 분야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책을 다 읽고 나서는 최고 경영자 또는 사업부서 소속이 아니더라도, 내 위치에서 이룰 수 있는 목적을 정하고, 계속해서 개선하고 발전시키며 실행해 나가는 사람이 전략가이고 나 또한 전략가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의 가장 좋은 점은 하버드 경영 대학원의 최고 전략 강의 E.O.P(EOP - Entrepreneur, Owner, Presient)를 진행하며 겪었던 사례들을 소개하며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강의와 같은 구성이라고 생각한다. 몽고메리 교수는 끊임없이 질문하고 독자가 사례 속 CEO의 입장에서 생각할 시간을 준다. 이러한 방식 때문에 책을 읽는 독자가 아니라, 수업에 실제 참여하고 있는 참가자라는 기분을 느끼며 사례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일상의 장인’으로 불리며 수도꼭지, 부엌 및 욕실 수납장 등을 판매하는 가정용품 전문점 매스코가 가구시장에 관심을 가질 때 만약 당신이 CEO라면, 가구시장에 뛰어들며 성공할 것인가라고 독자에게 질문을 했을 때 나는 당연히 “YES”를 외쳤다. 아마 대부분 나와 비슷한 생각이었을 것이다. 도전이 있는 곳에 기회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슈퍼 경영자 신화를 믿고, 진출한 가구 산업에서 매스코는 고전을 면치 못했고, 결국 물러나게 되었다. 나는 이 부분을 읽으며  “그러면 이케아는?”이라고 생각했었다.

 

대부분 사람들이 같은 생각을 했었는지, 작가는 바로 이케아의 사례를 설명하며 이케아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를 알려줬다. 그 차이는 바로 기업이 특정 산업에 진출한 목적이 있느냐 없느냐이다. 매스코는 이익을 제외하고는 뚜렷한 목적이 없었다. 그러나 이케아는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이 구매할 수 있을 정도의 낮은 가격에 디자인이 훌륭하고 기능성이 높은 다양한 가구제품을 제공한다.’ 라는 명료하고 강렬한 목적이 있었다. 기업의 명확한 목적 아래, 단순히 가격을 저렴하게 내놓는 염가 판매점이 아닌 고급스러운 북유럽 감성의 디자인과 플랫팩 등의 서비스는 이케아와 다른 기업과의 차이를 설명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

 

‘매스코’와 ‘이케아’의 사례가 기업의 명확한 목적에 대해 설명했다면, ‘구찌’의 사례는 훌륭한 목적만이 훌륭한 전략은 아니라는 것을 설명해 준다. 과거 명품시장의 최정상으로 구찌를 되돌려 보낸다는 목적이 있었던 마우리치오와 최정상 자리가 아니라, 중상류층을 겨냥한 대중명품 시장에 자리 잡는 목적을 가졌던 도메나크 드솔레의 차이는 목적이 문제가 아니라 자신의 목적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알려줬다. 드솔레는 상품, 브랜드, 매장, 마케팅, 공급망, 경영 등에서 자신의 목적을 이룰 수 있는 가치 창출 시스템을 구축하며 자신의 목적을 실행해 나갔다. 드솔레는 실제로 관리자들에게 전화를 걸어서 자신이 해야 한다고 말한 일을 실제로 행동에 옮겼는지 일일이 확인했다고 한다.

 

몽고메리 교수는 특별한 전략수립방법에 대해 설명하지 않는다. 그러나 어떠한 관점을 가지고 전략 구성에 접근해야 하며 독자 스스로가 ‘전략가’가 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 준다.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 포지셔닝 등의 모든 전략들은 기업의 목적에서 비롯되며 이러한 명확한 목적 아래 행동으로 옮기며 기업의 차별화를 만드는 사람이 전략가이다. 목적의 대상에 따라 개인, 팀, 본부, 회사 등에 이러한 개념을 적용하여 차이를 만들어가는 전략가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앞으로 더 나아갈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다. 오늘 ‘개인’ 또는 ‘팀’, ‘기업’이 사라진다면 내일 세상이 달라지며, 고객들이 눈물을 흘리고 대신할 다른 사람 또는 기업을 곧장 찾지 못하는, 그러한 차별성을 만들 수 있는 전략가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인상 깊은 문구

  •  전략가가 성공하기 위해 지금 무엇을 해야 하는가?
  • 사람의 마음이 가장자리까지 이미 꽉 차 있다면, 새로운 생각이 들어갈 자리는 없다. 전략가가 되려면 새로운 가르침의 방식을 탐구하려는 적극적인 마음을 가져야 한다.
  • 행동하라. 자신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기가 할 일을 하고 일단 자신의 목표가 달성되고 나면 중단하는 정지된 사람들과는 달리 리더는 다른 동기의 근원을 갖고 있다. 그는 힘을 원하고 목표를 달성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앞으로 돌진한다. 모든 진동 뒤에서도 결국 성공하는 활기찬 전략은 주도권을 잡고 일을 성사시킨 리더이다.
  • “성공은 위험하다. 성공한 사람은 자기 모방을 시작한다. 그리고 자기 모방은 다른 사람들을 모방하는 것보다 더 위험하다. 그로 인해 자기 고갈의 결과가 발생한다.” – 파블로 피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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